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오토캐드 이해하기 [4]

by koko1 2023. 1. 29.
반응형

처음에 오토캐드를 실행하게 되면, 그리기 시작 버튼은 2D 도면을 그리기 위한 작업공간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템플릿 버튼은 도면을 그리기 위한 용지를 선택하는 공간이며, 파일 열기 버튼은 기존에 작업한 파일을 재작업 하는 경우에 필요하고, 최근문서는 최근 작업해 놓은 도면들을 손쉽게 클릭하여 작업이 가능합니다.

 

 

 

먼저, 화면을 띄우면, 오토캐드 각각의 인터페이스 화면을 볼수 있는데 화면 상단을 보시면, 풀다운 메뉴바가 보이고 좌측 사이드바에는 도면작업 시 필요한 스케치, 치수 등 아이콘이 보입니다. 중앙에는 도면작업하기 위한 작업창이 보입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도구,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옵션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또는 명령어 options, op를 입력하면되고, 명령어 창이 안 보이는 경우에는 컨트롤과 숫자 9를 동시에 입력하면 됩니다. 옵션창에는 현재 프로파일명, 파일옵션, 화면표시옵션, 열기 및 저장 옵션, 플롯 및 게시 옵션, 시스템 옵션, 사용자 기본 설정 옵션, 제도 옵션 등이 보이며 화면표시옵션에서 색상은 바탕화면 색상을 변경 시 사용되며, 표시 해상도 옵션 중 호 및 부드럽게 옵션은 개인 컴퓨터 사양에 맞게 낮추어 주거나 높일 수 있는데 낮추면 원이 다각형 형태로 보이고, 최대 20000까지 높이면 최대한 원처럼 보이게 합니다. 십자선 크기는 사용자 취향에 맞게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열기 및 저장 탭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탭에서 오토캐드 버전이 낮은 버전으로 설정해야 저장 후 다른사람에게 파일을 보낼 때 만일 다른 사람이 오토캐드버전이 높으면 상관이 없지만 낮은 경우에는 버전이 높은 버전으로 저장하여 보내는 경우에는 못 열어볼 수 있는 난처한 경우가 발생되므로 항상 낮은 버전으로 저장을 권합니다.

 

 

 

파일 안전 예방조치 탭에서 자동 저장탭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작업하는동안 다른 일을 할 수도 있고 간혹 정전이 발생하거나 실수로 컴퓨터가 꺼지는 경우를 대비하여 몇 시간 동안 작업해 놓은 파일을 날릴 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 놔야 한다. 하지만 짧은 간격으로 설정해 놓으면 컴퓨터 사양이 안 좋은 경우 작업 시 로딩 시간이 저장 설정 시간 간격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간격으로 저장해 놓기를 권장합니다.

 

선택 옵션창에서 픽박스 사이즈는 적당한 크기로 설정해야 너무 작은 경우에는 도면 작업시 외관상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새로운 문서를 열 때 단위가 인치인지 미리인지 설정해야 하므로 기본 미리로 설정하고, 명령어 startup 입력하여 1로 설정하기 바랍니다. 파일탭에서 자동저장파일위치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 놓아야 나중에 작업한 파일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화면 표시 탭에서 툴팁표시기능은 화면에 있는 리본이나 단축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간단한 풍선 도움말이 나오게 하는 옵션으로 오토캐드를 처음으로 접하는 사용자라면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된다.

 

2023.01.2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이해하기 [3]

 

오토캐드 이해하기 [3]

오토캐드의 꽃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기능이 레이어 기능입니다. 레이어란 말 그대로 층이란 뜻으로 겹겹이 쌓아 올리듯이 사용자가 작업하는 도면을 하나하나 작업해 준다고 생각하면

4ulove.tistory.com

2023.01.2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이해하기 [2]

 

오토캐드 이해하기 [2]

오토캐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우스 기능을 알아야 하는데 그 기능에는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보조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고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면 객체를 선택할 수 있거나,

4ulove.tistory.com

2023.01.29 - [오토캐드] - 오토캐드 이해하기 [1]

 

오토캐드 이해하기 [1]

오토캐드는 설계자의 생각을 담아내는 도구로, 컴퓨터가 대중화되면서부터 설계 업무 전반에 걸쳐서 폭넓게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건축분야에서는 오토캐드가 가지고 있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