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티아

파트 모델링에서의 부품 분할 및 편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3. 7.
반응형

1. 파트 모델링에서의 부품 분할 및 편집 방법

파트 모델링에서 부품 분할 및 편집은 제품의 구성 요소를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모델링하고, 각각의 부품을 디테일하게 편집하여 최종 제품 모델을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분할 방법 결정하기

파트 모델링에서 부품을 분할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하학적 분할이고, 둘째는 기능적 분할입니다. 기하학적 분할은 부품을 물리적인 모양이나 크기를 기준으로 분할하는 것이고, 기능적 분할은 제품의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기준으로 분할하는 것입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제품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2) 기하학적 분할 방법

기하학적 분할 방법은 기하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부품을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원통 모양의 부품은 둥근 부분과 평면 부분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둥근 부분은 회전체 도구를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평면 부분은 엣지와 면 도구를 이용하여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3) 기능적 분할 방법

기능적 분할 방법은 제품의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기준으로 부품을 분할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엔진은 실린더, 피스톤, 밸브, 크랭크샤프트 등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부품은 제품의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모델링하게 됩니다.

 

 

4) 부품 편집 방법

부품을 분할한 후에는 각각의 부품을 디테일하게 편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케치 도구를 이용하여 부품의 윤곽선을 그리고, 트림, 펠트, 엣지 블랜딩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디테일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부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부품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1.1. 배열 도구(Array Tool)

배열 도구는 일정한 간격으로 부품을 복제하여 만드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나사나 구멍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블렌드 도구(Blend Tool)

블렌드 도구는 두 개 이상의 경로나 모양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부드러운 곡선이 필요한 부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레이아웃 도구(Layout Tool)

레이아웃 도구는 부품들의 위치와 간격을 일관성 있게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다수의 부품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3D 도구

3D 도구는 부품을 3차원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곡면을 가진 부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 그룹화(Grouping)

그룹화는 여러 개의 도형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바퀴를 그룹화하여 일괄적으로 크기나 색상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6. 심볼화(Symbol)

심볼화는 부품을 하나의 심볼로 저장하여 다른 부품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로고나 아이콘 등 자주 사용하는 부품을 심볼로 저장하여 편집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부품 조립 방법

부품을 편집한 후에는 부품들을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1. 합치기(Union)

합치기는 두 개 이상의 도형을 선택하여 하나의 도형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자의 뚜껑과 밑판을 합쳐서 하나의 상자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2. 빼기(Subtract)

빼기는 한 도형에서 다른 도형을 제거하여 새로운 도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자에서 구멍을 내기 위해 구멍의 도형을 선택하고 상자의 도형에서 뺄셈 연산을 수행하여 구멍이 있는 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2.3. 교차(Intersect)

교차는 두 개 이상의 도형이 교차되는 부분을 선택하여 새로운 도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원을 교차하여 새로운 모양의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4. 공통부분 찾기(Trim)

공통부분 찾기는 두 개 이상의 도형에서 겹치는 부분을 선택하여 새로운 도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직사각형에서 겹치는 부분을 선택하여 새로운 도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5. 복제(Copy)

복제는 선택한 도형을 복사하여 새로운 위치에 붙여넣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같은 모양의 부품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2.6. 회전(Rotate)

회전은 선택한 도형을 원하는 각도만큼 회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부품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7. 이동(Translate)

이동은 선택한 도형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부품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8. 스케일링(Scaling)

스케일링은 선택한 도형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부품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9. 미러(Mirror)

미러는 선택한 도형을 대칭시켜 새로운 도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부품을 대칭시켜 왼쪽과 오른쪽 등 대칭되는 부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023.03.23 - [카티아] - 카티아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 이해하기.

 

카티아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 이해하기.

1.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 카티아는 3D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로서, 고급 파트 모델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고급 표면 모델링 기능은 다른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비교

4ulove.tistory.com

2023.03.17 - [카티아] - 카티아 시뮬레이션의 활용 분야

 

카티아 시뮬레이션의 활용 분야

1. 카티아 시뮬레이션의 활용 분야와 응용 예시 카티아(CATIA)는 프랑스의 다산그룹(Dassault Group)이 개발한 3D 컴퓨터 지원 설계(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카티아는 제조, 조립, 공학, 건축, 자동차, 항

4ulove.tistory.com

2023.03.17 - [카티아] - 카티아 캠(CAM)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 이해하기.

 

카티아 캠(CAM)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 이해하기.

1. 카티아 캠(CAM)에서의 다양한 가공 방식 활용 방법 카티아(CATIA)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3D CAD 소프트웨어입니다. 카티아 캠(CAM)은 이러한 3D CAD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지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