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솔리드웍스

솔리드웍스 API 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koko1 2023. 3. 1.
반응형

SolidWorks API란, SolidWorks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솔리드웍스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API는 SolidWorks 애플리케이션을 컨트롤하기 위한 객체 모델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SolidWorks 모델의 생성, 편집, 표현, 분석 등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면, 솔리드웍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신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들어서 솔리드웍스 기능을 호출하거나, 특정 기능을 자동화하여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C++, C#, VB.NET, VB6, VBA 등을 지원하며, 사용자는 자신이 가장 편한 언어를 선택하여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모델 생성 및 수정: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새로운 파트, 어셈블리, 도면을 만들고, 기존 모델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특성 추출: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모델에서 특정 부분의 특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량, 볼륨, 표면적 등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 모델 검증: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모델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델이 규정된 표준에 부합하는지, 충돌하는 부분이 있는지 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된 제조 작업: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제조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NC 기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G-Code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3D 프린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STL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특정 기능 확장: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특정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정의 파트 라이브러리를 만들거나, 솔리드웍스 기능에 새로운 메뉴나 도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는 높은 수준의 제어와 유연성을 제공하며, SolidWorks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합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면 SolidWorks의 기능을 자동화하거나 사용자 지정 기능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는 C++, C# 및 Visual Basic을 지원합니다. 또한, SolidWorks API를 사용하기 위해 SolidWorks API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설치해야 합니다. SolidWorks API SDK는 SolidWorks 개발 환경과 SolidWorks API 문서, 샘플 코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면 SolidWorks의 거의 모든 기능을 프로그래밍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SolidWorks 파트, 어셈블리 및 도면 파일을 만들고 열고, 모델의 속성 및 차원을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SolidWorks 환경에서 사용자 지정 툴바, 메뉴 및 대화 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SolidWorks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툴바 및 메뉴 외에도 자신만의 툴바 및 메뉴를 만들어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매크로(Macro)입니다. 매크로는 SolidWorks에서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olidWorks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을 매크로로 자동화하면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애드인(Add-in)입니다. 애드인은 SolidWorks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애드인은 SolidWorks 환경에서 실행되며,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SolidWorks 기능을 확장하거나 사용자 지정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를 사용하여 자동화 및 사용자 지정 기능을 만드는 것은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개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SolidWorks AP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 비교적 간단한 매크로 및 애드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SolidWorks API는 SolidWorks 사용자가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2023.02.28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PDM, PLM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PDM, PLM에 대해서 알아보자.

1. PDM 솔리드웍스 PDM은 제품 수명주기 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를 위한 제품 데이터 관리 솔루션입니다. 제조업체에서 제품을 개발, 생산, 유통하는데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

4ulove.tistory.com

2023.02.28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데이터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솔리드웍스 데이터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데이터 관리 솔리드웍스 데이터 관리는 다양한 형태의 파일과 데이터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파일에 대해 협업하거나, 여

4ulove.tistory.com

2023.02.28 - [솔리드웍스] - 솔리드웍스 정적해석, 동적해석, 유체해석 이해하기.

 

솔리드웍스 정적해석, 동적해석, 유체해석 이해하기.

1. Static Analysis 솔리드웍스 Static Analysis는 구조물이 정적인 상태에서 받는 하중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즉, 구조물이 정지된 상태에서 외부하중이 가해졌을 때, 구조물이 얼마나 변

4u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